오늘은 최근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더 뉴 셀토스를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면 대부분 약간의 성형을 하거나
많이 바뀐다 한들 내-외장 디자인 변화가 대부분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더 뉴 셀토스는 파워트레인의 변화까지 생겨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기존 가솔린 1.6 터보 엔진 + 7단 DCT에서
가솔린 1.6 터보 엔진 + 8단 자동 변속기로 변경되고,
가솔린 2.0 엔진 + IVT 무단 변속기 조합이 신설되었습니다.
기존에 채택되던 7단 DCT는 불쾌한 승차감과 내구성 우려로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단점이었는데요.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8단 자동 변속기로 변경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추가로 신설된 가솔린 2.0 엔진 + IVT 조합은
더 높은 배기량으로 더 큰 힘을 낼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출력, 변속기와의 조합으로 보면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 더 높은 급으로 보여집니다.


차급 대비 파격적인 실내 변화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파노라마 형태의 LCD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과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가 채택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LCD 클러스터는 제일 낮은 등급에서 선택할 수 없으며,
전자식 변속 다이얼은 최고 등급에서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약 100만 원 정도 비싸지만
저렴한 자동차세, 더 좋은 출력, 8단 자동 변속기 채택으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1.6 터보 엔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2.0 가솔린 엔진과 옵션 구성은 동일합니다. )


더 뉴 셀토스의 등급은
트렌디 / 프레스티지 / 시그니처
그래비티는 시그니처와 동일하지만 내-외장 전용 디자인이 추가되는 등급으로 보시면 됩니다.
등급별 사용할 수 없는 기능 및 옵션을 알아보겠습니다.

등급 | 필요하다면 윗 등급으로 |
트렌디 | 스타일 옵션 ( LED 헤드램프, 18인치 휠 등 ) 전동식 운전석 허리지지대 앞좌석 통풍 시트 동승석 전동 시트 2열 에어 벤트 HUD 10.25인치 LCD 클러스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빌트인 캠 ECM 룸미러 전방 주차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
프레스티지 | 투톤 루프 및 선루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가죽 및 운전석 메모리 시트 2열 열선 시트 2열 센터 암레스트 인조가죽 도어 트림 캐러맬 인테리어 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전자식 변속 다이얼 및 패들 쉬프트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스마트 파워 테일 게이트 |
시그니처 | 그래비티 전용 디자인 미드나잇 그린 인테리어 컬러 ( 미드나잇 그린 + 컴포트 옵션 불가능 ) |
각자 필요한 기능 및 옵션을 확인하고
금액을 따진 후 등급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윗 등급에서 불가능하면 아랫 등급에서도 당연히 불가합니다.
기타 옵션들 세부 사진입니다.




'내'가 [ 트렌디 ] 를 산다면
트렌디 + 드라이브 와이즈 + 컨비니언스
( 차량 가격 : 23,800,000원 )
스타일 옵션을 선택할 수 없기에
풀옵션과 비교하면 외관 디자인 차이가 나지만
소형 SUV, 차급에 맞는 가격을 생각하고
기본적으로 탑재된 기능 및 안전 옵션으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막히는 곳에서
정차 및 재출발 기능과 크루즈 컨트롤이
운전자를 편하게 만들어주고
컨비니언스에는 스마트키가 포함되어 있어 사실상 필수 옵션입니다.
4륜 구동 옵션은 도심 주행이 많아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고
내비게이션 옵션은 기본으로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 프레스티지 ] 를 산다면.....?
프레스티지 + 드라이브 와이즈 + 스타일 + 내비게이션 + 모니터링 팩
( 차량 가격 : 29,050,000원 )
프레스티지 옵션 구성을 해보니
제일 애매한 등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예 가성비로 가자는 마음으로
트렌디에서 선택하는 구성과
프레스티지에서 옵션을 고르다 보면
4~500만 원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옵션을 많이 넣고 타실 계획이면
윗 등급인 시그니처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가 [ 시그니처 ] 를 산다면
시그니처 + 드라이브 와이즈 + 컴포트 + 내비게이션 + 모니터링 팩
( 차량 가격 : 30,900,000원 )
가성비로 구매하실 계획이 아니라면
제일 추천하는 등급입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과 전동 트렁크가 기본 사양입니다.
프레스티지 이하 등급에서는
가질 수 없는 사양이기에 옵션을 많이 넣고 출고하실 생각이면
시그니처 등급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현대의 인스퍼레이션 등급과는 다르게
아직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많기 때문에
이것 저것 추가하면
차급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HUD와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선루프, 투톤루프들은
직접 시승을 해보시거나 실물을 보시고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커넥트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무선충전을 생각보다 비효율적이고
빌트인 캠보다 음성까지 녹음되는 사제 블랙박스가
더욱 도움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초보 운전자에게 인기가 많은 차량이기에
많은 옵션으로 안전하게 운행한다면
그보다 좋은 만족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 시그니처 그래비티 ] 를 산다면
그래비티 + 드라이브 와이즈 + 컴포트 + 내비게이션 + 모니터링 팩
( 차량 가격 : 31,250,000원 )
시그니처를 구매하시는 분들 중에서
그래비티 전용 디자인이 만족스럽다면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더 뉴 셀토스의 출고 대기 기간은
2022년 8월 기준
1.6 가솔린 터보는 6개월 이상
2.0 가솔린은 1.5개월 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2.0이 비교적 빠르게 출고되지만
출력, 변속기, 자동차세와 같은 이유들로
기다리실 수 있다면 1.6 가솔린 터보를 추천드립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저의 생각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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